춘천, 높아지는 레고랜드 사업 중단 목소리
춘천, 높아지는 레고랜드 사업 중단 목소리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0.05.0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세낭비 지금이라도 멈춰야

주요 유적 출토지역 보존해야

춘천의 레고랜드 사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강원도 춘천 중도에 조성될 레고랜드는 2010년 시작해 올해로 10년째 이어지는 강원도의 최대 이슈이다.

시민단체는 지난달 29일 강원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문순 강원도지사에게 레고랜드 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시민단체가 이처럼 발 벗고 나서게 된 것은 춘천 중도의 토지 고가 재매입안 때문이다.

도가 2013년 60억 원을 받고 중도개발공사에 팔았던 땅을 4배 가격인 256억 원을 주고 다시 산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터무니없이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사업을 중단한다면 손해를 3000억 원 정도로 막을 수 있지만 강행한다면 1조3000억 원의 도비가 낭비된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의 반대 입장에도 강원도의회는 지난달 29일 열린 본회의에서 토지 매입안을 통과시켰다.

레고랜드 사업이 논란 속에 있는 이유는 또 있다.

레고랜드 테마파크 건설 현장인 하중도에서 유물과 유적이 발견된 것이다.

이곳에서 발견된 유적은 강원대와 한림대에서 발굴·조사한 결과 신석기·청동기·철기시대의 것으로 밝혀졌다.

도는 이곳에서 발굴된 유적을 전시관을 건립해 견학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중국·일본 등의 비슷한 사례를 들어 주요 유적들이 출토된 지역을 이처럼 개발한 경우는 없다며 사업을 중단하고 유적지를 보존하라고 지적했다.

한편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된 레고랜드 사업은 내년 7월 개장을 앞두고 있으며 250만명 관광객 유치, 연간 5000억 원의 경제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곽도영(더불어민주당·원주) 도의회 의원은 “지난 8년간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추진됐지만 첫 삽을 뜨고도 지지부진한 모습”이라며 “문화재 발굴 등 예견된 문제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안에 대해 세밀하게 살피지 못했던 점은 잘못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2의 알펜시아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만큼 임기 내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현경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