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건강검진 수검률 25% 불과
청년 건강검진 수검률 25% 불과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0.02.19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공단, “체험수기 공모전 개최, 적극 홍보할 것”

2030 세대 4명중 1명만이 국가 건강검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10월 국정감사에서 발표된 국민건강보험공단 ‘청년건강검진 2019 수검률’에 따르면 2030세대 건강검진 수검률은 25%에 불과했다. 특히,최저소득계층에 해당하는 의료급여수급 청년들의 건강검진 비율은 10% 수준에 그쳐 심각성이 더했다.

지난 6월 춘천 건강관리협회에서 무료로 국가건강검진을 받았다는 이모(21)씨는 “부모님의 권유로 국가건강검진을 받게 됐다”며 “이전까지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말했다. 또, 이씨는 “주말에 방문했지만 협회 내에 시니어들이 많았고, 2030세대는 거의 볼 수 없었다”며 낮은 청년 건강검진률의 실태를 전했다.

청년들이 무료 국가건강검진 제도 자체를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것과 관련,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제도 홍보와 건강검진 참여 유도를 위해 건강검진 체험수기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당선 작품을 활용해 적극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년마다 한 번씩 무료로 검진받을 수 있는 국가 건강검진이 존재하며, 올해 초 ‘건강검진 실시기준’ 개정에 따라 국가검진 나이가 만 40세 이상에서 19세 이상으로 수혜자가 대폭 늘어났다.

또,지난해까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직장인과 세대주, 의료급여 수급권자 세대주만 국가검진 대상자였으나 올해부터 건강보험에 가입한 직장인의 자녀들, 세대주들의 세대원까지 대상자가 확대됐다. 직업이 없는 대학생, 취업준비생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국가건강검진의 검사항목에는 비만, 시력/청력, 고혈압, 당뇨병, 폐결핵, 충치 등이며 지난해 40~70대만 실시했던 우울증 검사가 2030세대까지 가능해졌다.

이유진 대학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