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년째 이어진 전통... 퇴계원 산대놀이 이어가는 사람들
33년째 이어진 전통... 퇴계원 산대놀이 이어가는 사람들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3.09.22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대놀이 가면극 중 하나... "문화유산 등재에도 마땅한 연습 장소 없어" 아쉬움 토로
사진=배움현장 모습

퇴계원 산대놀이는 1930년대까지 경기도 남양주시 퇴계원 지역에서 전승된 산대놀이 가면극 중 하나로, 1990년에 복원돼 33년째 이어져오고 있다. 2010년에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52호로 지정됐으며 2022년에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됐다.

퇴계원산대놀이는 전국에서 공연되고 있으며 2023년 봄부터 시민들을 상대로 기초반과 전승반 강좌가 개설된 뒤 운영 중이다. 기초반에 참여해 퇴계원산대놀이 탈춤을 지키려는 사람들을 만나 그 이야기 들어봤다.

기초반 수업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퇴계원읍 다목적회관에서 진행되고 있다. 지난 15일 오후 6시 30분, 벌써부터 창문 너머로 장구 소리와 기합 소리가 들려왔다. 수업 시간보다 일찍 도착했지만 연습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사진= 윤지한 사무국장

윤지한 퇴계원산대놀이보존회 사무국장에 따르면, 현재 퇴계원산대놀이 탈춤 강좌는 약 52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정식 이수자는 20명을 중심으로 신규 회원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거주지 또한 퇴계원, 평내, 구리, 고양시 등 다양하다. 퇴계원산대놀이에 관심이 있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탈춤을 배울 수 있다.

취재 당시 좋지 않은 날씨임에도 회원 15명이 나와 춤 연습에 열중했다. 주로 50~60대가 많았으며 자녀와 함께 방문한 회원도 있었다. 수업은 장구 연주와 동시에 춤을 가르치는 이재훈 퇴계원산대놀이 보유자와 탈춤을 함께 가르치는 윤윤자 이수자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재훈 보유자는 "산대놀이 강좌는 원래 주말동안 1박 2일 숙박하며 진행됐으나 2년 전쯤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탈춤 강좌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보유자는 오는 10월에 3번의 공연을 앞두고 있으며 퇴계원을 넘어 전국 방방곡곡에서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설명을 하고 있는 이재훈 보유자(가운데)와 윤윤자 이수자(뒷모습)

윤윤자 이수자는 탈춤만 10년 이상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아동 지역센터 등 여러 군데를 돌아다니며 탈춤을 전수했다. 기본기가 필요한 회원은 오후 5시 30분에 나와 강사의 가르침을 받는다고 한다. 

21세기에 탈춤을 배운다는 건 생소한 일인데, 시민들이 이렇게까지 열심히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탈춤의 매력에 대해 윤윤자 이수자는 "처음에 왔을 때 선배님이 '애사당(어린 사당)'이라는 춤을 췄다. 손끝에서 툭 오는 춤사위에 반했다"며 "고정된 탈 속에서 다양한 모습이 나온다는 게 되게 매력적이었다. 그 사람의 연기에 따라서 희로애락을 느낄 수 있어서 신기하다"고 설명했다.

현장에서 또 다른 주역을 만날 수 있었다. 바로 주민이 만들고 운영하는 마을 미디어 '마방기자단'의 박현주 기자였다. 박 기자는 지난해 11월부터 퇴계원산대놀이의 활동 근황을 카페, 유튜브를 통해 꾸준히 기록했다. 특히 퇴계원산대놀이가 문화유산으로 등재됐음에도 마땅한 연습 장소가 없다는  안타까운 현실을 전하기도 했다. 

사진=배움현장

현재 기초반은 마을 사람들과 함께 마을 공동회관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승반은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야외공연장에서 연습해야 한다. 다른 단체가 먼저 해당 장소를 사용할 경우 비어 있는 다른 공간을 찾아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 연습을 중단해야만 한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퇴계원산대놀이가 33년간 이어질 수 있었던 비결은 '시민'이었다. 취재를 진행하며 사무국장과 보유자, 이수자의 노력과 열정도 많이 느껴졌다. 하지만 결국 꾸준히 연습하러 오는 시민들 덕분에 지역의 소중한 무형문화유산을 지킬 수 있었음을 알게 됐다.

회원들은 "우리 춤이잖아요",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소수만 할 수 있는 거잖아요. 신명 나기도 하고요. 특별한 사람만 할 수 있는 거예요" 같이 탈춤의 매력을 전하며 미소를 지었다. 배우고 전승하려는 시민들이 함께했기에 퇴계원산대놀이는 지금도 우리 곁에 존재하는 것은 아닐까?

현재 퇴계원산대놀이 탈춤 강좌 기초반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퇴계원읍 다목적회관에서 진행되며, 전승반은 매주 토요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야외공연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강좌에 대해 관심있는 시민이라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언제든 퇴계원산대놀이보존회로 문의(031-571-8437)하면 된다.

한편 퇴계원산대놀이 공연은 10월 8일 안동탈춤페스티벌, 10월 15일 양주에서 진행되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축제, 10월 21일 남양주 궁집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유진 대학생기자

* "지금의 기사는 <탐사저널리즘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결과물로 9월 20일 <오마이뉴스>에 게재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