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역화폐 축소 지침... 춘천시의회 철회촉구 건의안 채택
행안부 지역화폐 축소 지침... 춘천시의회 철회촉구 건의안 채택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3.07.0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 끊고 지역 상품권 안 받을까 생각" 다수... 농촌 지역의 경우 불만 고조

행정안전부가 지역사랑 상품권 발행 지원 종합지침을 변경, 연매출액 30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맹점 등록을 허용키로 함에 따라 춘천시내 290여 개 사업장에서의 상품권 사용이 중단될 것으로 알려졌다.

춘천시에 따르면 연 매출액이 30억 원을 넘는 가맹점은 전체 가맹점이 3%에 불과하지만, 결제 금액은 약 31.8%가 집중돼 있다. 춘천은 상품권 주 사용처인 하나로마트·MS 마트·벨몽드 등에서 상품권 사용이 제한된다. 

특히 읍면 소재지 농촌 지역의 경우, 고령 시민들이 상품권을 쓸려면 바로 옆 하나로마트를 이용하지 못하고 시내까지 나가 생필품 등을 구매해야 하는 등 심각한 불편이 불가피하게 됐다.

춘천시 신북읍에 거주하는 이아무개(89)씨는 "읍내에서 농사짓는 어른들 다 여기 하나로마트 가서 상품권 쓴다. 상품권 사용이 중단된다면 버스 타고 시내까지 나가 장본 걸 들고 다니라는 소리인데 노인네들이 시내 나가는 버스 노선이나 제대로 알아? 그나마 여긴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니까 다녔지"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신북읍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점주 강아무개(54)씨는 "우리는 가맹점이라 상품권을 일반 지폐처럼 손님들이 계산할 때 쓸 수 있다. 우리 가게로 상품권이 들어오면 주로 마트에 가서 장을 봤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강씨는 "신북읍에서 시내는 알다시피 멀다. 가까워 자주 가던 MS 마트나 농협에서 쓸 수 없다고 하니 애물단지가 될 것 같다"며 "일일이 바꾸기 귀찮아서 장 보는 데 사용했던 건데 이참에 우리도 가맹 끊고 지역 상품권 안 받을까 생각 중이다"라고 말했다.

행안부의 지역상품권 지원 축소로 일부 가맹점주는 직접 읍 소재지 행정처에 가서 현금화를 해야 하는 등 불편함을 겪게 됐다. 이에 가맹점 등록을 취소하고, 상품권을 취급하지 않는 방법을 선택해 불편함을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춘천시의회는 22일 열린 본회의에서 가맹점 제한 철회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행정안전부 등에 전달하기로 했다. '지역 내 소비 활성화와 영세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정책 취지와 달리 소비자들의 불편과 유통 위축 등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는 이유다.

이윤아 대학생기자

* "지금의 기사는 <로컬뉴스공급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결과물로 6월 27일 <오마이뉴스>에 게재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