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와 민간단체, ‘김유정문학상’ 운영 두고 갑론을박
춘천시와 민간단체, ‘김유정문학상’ 운영 두고 갑론을박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0.05.20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조례 제정 통해 안정적 지원 도모

김유정기념사업회 "문학상 권위 실추"…조례 철회 투쟁

 '김유정문학상' 운영 주체를 놓고 춘천시와 김유정기념사업회 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14일 ‘김유정문학상’ 조례 제정을 앞두고 춘천시가 마련한 시민 토론회에서도 양측의 극명한 견해차만 확인했다.

 김유정문학상은 2007년 처음 상을 만들 때부터 김유정기념사업회가 맡은 대표적인 사업이다. 최근 춘천시가 문학상을 직접 주겠다며 관련 조례안을 입법 예고하면서 시와 사업회 간의 갈등이 표면화됐다.

 춘천시는 과거 김유정기념사업회가 맡았던 김유정 문학촌 운영권을 올해부터 시 산하  춘천시문화재단이 갖게 된 만큼, 문학상도 춘천시가 주관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김유정기념사업회는 문학촌 운영과 문학상은 엄연히 별개의 사업이며 기존 문학상 심사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이젠 기념사업회의 핵심 사업까지 시가 가져가겠다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 춘천시는 지난 14일 시와 사업회의 견해차를 좁히기 위해 `김유정 문학상, 시민에게 묻는다' 시민 대토론회를 열고 양측 간의 의견을 들었다.

 홍문숙 춘천시 문화예술과장은 “시는 춘천시민의 자산인 김유정문학촌을 사업회에 위수탁한 것이기 때문에 김유정문학상 역시 문학촌 사업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현순 기념사업회 이사는 “김유정문학상은 한국수력원자력(주) 한강 수력본부 재정지원으로 2007년부터 13년 동안 주최해왔는데 시가 직접 운영하겠다고 나서면서 상의 권위가 실추됐다”고 주장하며 춘천시의 문학상 운영 방안에 난색을 표했다.

 김유정문학상 지키기 시민운동본부는 앞으로 서명운동, 모금운동 등으로 조례 철회를 위한 운동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춘천시는 입법 예고 기간인 15일까지 시민과 관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심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입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제영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