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다시 찾아온 ASF 방역에 총력
강원도, 다시 찾아온 ASF 방역에 총력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0.04.0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돈농가 단지화·집약화 실행

방역 관리 미흡 농가 엄중 처벌
지난 2월 21일 강원도가 농림축산부장관 ASF 방역현장 점검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지난 2월 21일 강원도가 농림축산부장관 ASF 방역현장 점검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강원도는 지난 19일 최근 다시 퍼지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ASF)에 대비하기 위해 도내 농장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도는 잦아들었던 ASF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원인으로 멧돼지 번식기와 영농철 도래, 기온 상승에 의한 파리와 모기가 등장하면서 전파 매개체들의 급속적인 활동성 증가를 지적했다. 도내 바이러스 발병 사례는 작년 10월 철원군 원남면이 최초다.

강원도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2월 화천군 민간인통제선(민통선)과 간동면 방천리 임야 일대에서 야생 멧돼지 폐사체 2구를 발견해 검사한 결과 ASF 확진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도는 심각한 제2 ASF 사태 발생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 접경 지역 DMZ와 민통선 지역에서의 위험요소를 관리하고 이동 간 전염 요인에 대한 소독 등 방역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양돈농장으로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독 작업, 울타리 보완과 기피제를 대량 설치하고 사육 돼지와 야생동물의 분변과 같은 환경시료에 대한 상시 검사도 확대한다고 전했다.

도는 상시 거점 소독시설을 기존 13곳에서 22곳으로 확충하고 관내에 있는 모든 양돈농장의 방역시설을 3월까지 완비시킨 뒤 농장 방역 평가제를 도입해 방역의식 제고가 미흡한 농가들을 과감히 퇴출시킬 예정이다. 또 모든 양돈농가를 최첨단 스마트 ICT 축산 단지화하고 권역별 농가를 집약화해 사료, 분뇨차량 출입제한, 자동방역시스템, 출입기록 전산화 등의 방역관리가 용이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바이러스가 강원지역에서 올해 첫 발생 후 점차 남쪽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영농철 활동 증가로 인해 양돈농가의 바이러스 유입 위험도가 수십 배 증가한 상황이다. ASF 발생을 우려한 타 지자체들도 바삐 움직이고 있다. 전라남도는 야생 멧돼지의 양돈농가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야생 동물기피제 1.8톤을 추가 공급하고 올해 울타리 지원 사업을 조속히 완료키로 했다. 부산시는 가축방역대책 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비상체계를 구축했다.

강원도 동물방역과 담당자는 이번 사태에 대해 “단 1%의 위험요인이라도 철저히 제거하지 않으면 결국 발생할 수밖에 없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라며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농장 차단방역을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 작년 ASF가 시작된 이후 최문순 지사를 필두로 방역대책 본부를 운영하며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별 방역관리 강화에 집중해 왔으며 타 접경 시도 중 유일하게 6개월 이상 바이러스 미발생을 유지한 바 있다.

박웅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