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단상] 이제는 바뀌어야
[댓글 단상] 이제는 바뀌어야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9.12.18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여자 연예인의 일상 기사에 달린 댓글의 모습이다.
한 여자 연예인의 일상 기사에 달린 댓글의 모습이다.

최근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기사 댓글이나 SNS의 댓글을 보면 악플(악성 댓글)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연예인들을 향한 악플은 심각한 상태다. 일부 연예인들은 악플러를 고소하기도 했지만 악플의 뿌리를 뽑긴 힘든 상황이다.

■ 죽어야만 변하는 사람들

2019년 10월 14일 악플에 시달리던 한 연예인이 세상을 떠났다. 죽음의 원인을 악플 때문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생전 성희롱과 각종 루머, 악성 댓글에 시달렸기에 고인의 죽음에 악플 또한 영향이 있었을 것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그토록 악플에 시달리던 그녀가 세상을 떠나자 댓글이 바뀌었다. 그녀의 관련 소식엔 항상 악플이 달렸는데 처음으로 선플이 달리기 시작한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그녀의 이름을 딴 법을 만들어 댓글 문화를 개정하자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사람들의 이런 모습은 오래 가지 못했다.

■ 변하지 않는 사람들

2019년 11월 24일 또 다른 연예인이 생을 마감했다. 그녀 또한 악플에 시달렸고 여러 차례 고통을 호소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멈추지 않았다. 지난 5월 이미 한 차례 자살 기도 기사가 났을 때도 사람들은 “관심받고 싶어서 그런다”라는 댓글까지 올리는 등 그녀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는 듯했다. 결국 그녀 또한 세상과 작별했다.

■이제는 바뀌어야 하는 댓글

이미 여러 차례 연예인들이 악플의 고통을 호소하고 세상을 떠나는 선택을 했지만 세상은 바뀌지 않았다. 잠시 선플이 달렸지만 악플은 대상만 바뀌어 또 다른 희생자를 만들고 있다. 더 늦기 전에 우리 스스로 댓글 문화를 바뀌어야 한다. 익명제의 문제점도 많이 지적됐지만 실명을 사용하는 곳에서도 악플은 발생하기에 제도가 바뀌기 전에 우리가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각과 댓글을 다는 문화를 우리 스스로 바꿔야 한다.

조유정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