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열병합발전소 건립 논란
원주열병합발전소 건립 논란
  • 김은주 기자
  • 승인 2015.05.0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들 "시민 건강에 도움 안 되는 시설" 백지화 촉구

원주화훼특화관광단지 사업과 연계해 문막 반계산단 내에 건립될 SRF(Solid Refuse Fuel·고형연료제품)열병합발전소와 원주기업도시 내 RDF(Refuse Derived Fuel·폐기물 고형연료)열병합발전소를 두고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원주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막 SRF열병합발전소는 문막 주민과 시민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시설”이라며 백지화를 촉구하고, 원창묵 원주시장에게 질의서를 전달했다.

시민대책위는 “원 시장은 화훼단지 특수목적법인에 시에서 3억 원을 출자하고 친환경연료(우드칩 종류)를 사용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하지만 이후 계속해서 말을 바꾸며 시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 시장은 2013년 문막 SRF열병합발전소에 친환경연료를 사용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난해 친환경연료와 비슷한 등급의 연료(폐타이어·폐목재 등 고형연료)라고 말을 바꿨다”면서 “다시 지난달에는 친환경에너지등급(태양광, 풍력 등)이라고 말을 또 바꿨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또 “문막 SRF열병합발전소에다 기업도시 RDF열병합발전소까지 포함하면 필요한 쓰레기 고형연료는 750톤이지만 원주에서 만들 수 있는 양은 350톤에 불과하다”며 “결국 400톤의 외지쓰레기를 태워 시민의 건강을 해롭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시의회에 RDF·SRF열병합발전소의 설립 동의를 받을 때도 발전소의 열 공급을 위해 친환경에너지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고 반박했다. 이어 “친환경연료라는 말은 쓰지 않았으며, 법에도 친환경연료가 아닌 친환경에너지로 명시돼 있다”고 주장했다.

쓰레기 고형연료에 대해선 “현재 원주에서 연료를 만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외지의 원료를 가져와 사용해야 하는 것은 맞다”면서 “그러나 정부로부터 고형연료제품으로 인증 받은 업체의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하면 환경과학연구원이나 환경부에서 제재 조치가 내려올 것”이라며 “이를 그대로 이행하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원주시는 문막읍 궁천리에 화훼생산·체험·전시판매시설, 테마파크 등을 갖춘 화훼특화관광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 단지 내 열 공급을 위해 인근 반계산업단지에 SRF 열병합발전소 건립 중이다. 원주기업도시에도 같은 목적으로 RDF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