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흡연구역 감소… 오히려 간접흡연 유발
교내 흡연구역 감소… 오히려 간접흡연 유발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9.10.0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 피울 곳 부족해'… 학교측 해결 방안 마련 시급

한림대 흡연 문제가 심각하다. 최근 교내 비흡연구역에서의 흡연과 학생생활관 호실 내 흡연 신고 건수가 증가하면서 학생들의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과거에 비해 교내 흡연구역이 많이 사라진 상태다. 더욱이 최근 교내 공사로 몇몇 구역이 더 없어지면서 특정 흡연 장소에 흡연자가 몰리거나 강의실 건물 인근 비흡연구역에서 무분별하게 담배 피우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자연과학관 문에 부착된 흡연 장소 안내문구
자연과학관 문에 부착된 흡연 장소 안내문구

자연과학관과 생명과학관 입구엔 흡연구역 안내문이 붙어 있다. 하지만 기자의 취재 결과 해당 구역은 현재 공사로 없어졌다. 임시 흡연구역 설치 등 학교 측의 대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공사로 사라진 흡연구역의 모습(좌)생명과학관 앞 前흡연구역에 담배꽁초가 무분별하게 버려진 모습(우)
공사로 사라진 흡연구역의 모습(좌)
생명과학관 앞 前흡연구역에 담배꽁초가 무분별하게 버려진 모습(우)

학교 온라인 커뮤니티 ‘애브리타임’에도 흡연문제에 관한 게시물들이 올라오고 있다. ‘금연구역 설치만 해놓고 해당 장소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교는 흡연 부스를 설치하거나 흡연구역을 확실히 구분 지어야 한다’ ‘흡연구역이 줄어 아무데서나 피운다’ 등의 부정적 글들이 많다.

이모(23‧정치행정3)씨는 “담배 냄새가 싫어 평소 교내 흡연구역을 피해 이동한다. 하지만 요즈음 금연구역 현수막이 걸려 있는 곳에서 흡연하는 학생들을 자주 목격한다”라고 말했다. “흡연구역 폐지가 의미 있는 일인지 모르겠다. 학교 자체의 관리도 확실히 안 될 뿐더러 오히려 특정 구역에 흡연자가 몰려 해당 구역 1층 강의실에 냄새가 들어올 때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교내 흡연구역이 부족해지면서 비흡연구역에서 흡연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해진 것 같다”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일송아트홀 뒤 흡연구역 폐지 장소(좌)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는 자연과학관 금연구역 모습(우)
일송아트홀 뒤 흡연구역 폐지 장소(좌)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는 자연과학관 금연구역 모습(우)

윤모(24‧경제학과3)씨는 “4년 전보다 흡연구역 수가 줄었다. 2군데(생명과학관 앞, 대학본부별관 옆)는 공사로 아예 접근도 불가하다. 임시 흡연구역도 없다. 지정된 교내 흡연구역들(공학관앞, 옆-체육기제실-사회‧경영1관)이 너무 동떨어져 있어 흡연자 입장에서는 불편한 점이 많다”라고 털어놨다. “교내 공사를 크게 하는 김에 실내 흡연 부스도 곳곳에 설치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전했다.

지정된 흡연구역 모습
지정된 흡연구역 모습

김모(21‧미디어스쿨2)씨는 최근 기숙사 내에서 담배 냄새가 나 불편을 겪고 있다. 김씨는 “흡연은 본인 자유지만 그래도 지정된 장소에서만 펴줬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흡연구역이 정확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기준을 확실히 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최근 기숙사 호실 안 화장실과 창문 밖에서 담배 냄새가 올라온다. 호실 내 흡연자는 찾아내기 힘들다지만 학생생활관 밑 금연구역 흡연자는 적발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제재되지 않고 있는 학생생활관 8관과 국제교육관 사이의 금연구역(좌)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학생생활관 8관 앞 임시 흡연구역(우)
제재되지 않고 있는 학생생활관 8관과 국제교육관 사이의 금연구역(좌)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학생생활관 8관 앞 임시 흡연구역(우)

금연구역 준수 문제가 교내에서만의 문제는 아니다. 학교 정문 앞 버스 정류장 부근 금연 장소에서도 한림대 학생들의 흡연이 빈번하다. 최모(47‧요식업자)씨는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데 학생들의 담배 냄새 때문에 힘들 때가 많다. 학생들이 금연구역을 잘 지켜줬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학교 정문 앞 버스 정류장 금연구역에 담배꽁초가 버려져 있는 모습(좌)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학생들의 모습(우)
학교 정문 앞 버스 정류장 금연구역에 담배꽁초가 버려져 있는 모습(좌)
금연구역에서 흡연하는 학생들의 모습(우)

학교 측의 교내 흡연구역 개선 및 금연구역 관리 등 흡연 문제 해결 방안 모색이 시급해 보인다.

글‧사진=황선우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