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매장서 테스터로 화장, ‘위험한 초등생들’
화장품 매장서 테스터로 화장, ‘위험한 초등생들’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9.09.2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오염 제품 ‘결막염’등 각종 질병 위험 무방비 노출돼

초등학생들이 화장품 매장의 테스트용 상품을 별다른 제재 없이 사용, 위생 상태가 심각한 이들 견본제품으로 인한 질병 위험에 노출돼 있다.

지난 10일 춘천 시내 한 화장품 매장.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아이들이 테스트용 견본 제품인 화장품 테스터 앞에 우르르 모여 화장을 하고 있다. 대여섯명 정도의 아이들이 테스터 립스틱을 번갈아가며 입술에 바르고, 피부화장을 하다 바닥에 떨어져 더러워진 퍼프를 다시 얼굴에 두드렸다.

매장 직원이 다가가 테스터는 손등이나 손목에만 사용해달라고 하자아이들은 직원의 눈길이 닿지 않는 옆칸으로 숨더니 이내 다시 돌아와 화장을 하기 시작했다. 테스터 화장품을 얼굴에 바르던 초등학생 이소담(12)양은 “요즘 화장 안 하는 애들 거의 없다”며 “부모님이 못 하게 해 다들 매장에 와서 화장하고 간다”고 말했다.

화장품 매장에서 1년째 아르바이트 중인 유애린(22·여)씨는 “테스터 화장품은 발색, 질감 등을 확인하기 위해 손목이나 손등 부위에 확인하는 용도로 써야 한다”며 “피부와 입술 등에 직접 화장하는 초등학생들을 저지해보지만 눈치를 살피다 어느새 풀메(풀메이크업)를 하고 간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원래 테스터 화장품을 실제 화장에 사용하면 건강상의 위험이 따른다. 실제 화장품 매장에서 테스터를 사용한 신정은(21·여)씨는 “아이(눈)섀도우 색을 확인하려고 발랐다가 결막염에 걸린 적이 있다”며 “립스틱 테스터를 썼다가 입술에 수포가 난 친구도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성인의 경우도 화장품 테스터를 사용했을 때 세균에 감염돼 질병이 걸리는 사례가 많은데 면역력이 약한 초등학생은 더욱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

2018년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소비자원이 공동 진행한 테스터 화장품 실태조사에 따르면, 화장품 매장 16곳에서 42개 테스터 화장품을 검사한 결과 14개 제품(33.3%)이 황색포도상구균 등 미생물에 오염된 것으로 분석됐다.

황색포도상구균에 감염될 경우 피부질환, 구토,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눈에 감염 시 세균성 각막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의 경우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욱 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테스터 화장품은 뚜껑 없이 개봉된 상태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공기 중의 먼지와 습기, 사용자간의 교차오염 등으로 위해미생물이 쉽게 오염 및 증식될 수 있다”고 귀띰했다.

매장에서는 제품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1회용 도구를 제공해야 하고, 1주일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알코올로 소독을 해야 한다.또 테스터의 개봉일자와 유통기한을 자주 확인하고 기한이 지난 제품은 바로 처분해야 한다. 매장을 방문하는 시민들 또한 올바른 테스터 사용법을 숙지하고 난 후 책임감을 갖고 테스터를 사용해야 한다.

구리시의 한 피부과 전문의는 "화장솜이나 면봉 등 1회용 도구를 사용해 미생물에 의한 교차오염을 방지해야 한다"며 "눈과 입술같은 민감한 부위에 직접적인 테스트는 피하고 테스트한 제품을 최대한 빠르게 닦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예원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