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 23년까지 전기자동차 4만대 생산
횡성, 23년까지 전기자동차 4만대 생산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9.09.12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 전용 전기화물차…도, “올해는 100대 생산, 주민들 일자리 될 것”
(디피코의 초소형 자동차. / 출처 : 디피코)
(디피코의 초소형 자동차. / 출처 : 디피코)

횡성에서 올해 연말 100여대를 시작으로 오는 23년까지 4만대의 전기 자동차가 생산된다.

생산될 차량은 자동차 엔지니어링 전문기업 (주)디피코가 개발한 적재량 350㎏ 미만의 근거리 배달전용 화물차다. 골목길에서도 기동성이 뛰어나 동네상권 맞춤형 모델로 오토바이와 1t 트럭 사이의 틈새시장을 공략, 우체국 택배, 소상공인, 농축어업인, 공공기간 등으로 점차 쓰임이 확대될 계획이다.

제작 업체인 (주)디피코는 이 같은 초소형 전기화물차가 경트럭과 오토바이가 독점하고 있는 근거리 택배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원지역 주요 산업의 노동생산성 / 출처:통계청, 한국은행 강원본부)
(강원지역 주요 산업의 노동생산성 / 출처:통계청, 한국은행 강원본부)

최근 강원도는 도내 제조업 비중의 하락과 자동차 부품산업의 위기극복을 위해 ‘친환경적 신 성장 동력 창출사업’인 ‘이모빌리티(e-mobility)산업’을 ‘강원형 일자리사업’으로 채택해 추진 중이다.

‘이모빌리티’(e-mobility)란 전기 이동장치, 기존의 승용차와 차별화된 친환경 전기구동방식 1~2인 탑승의 개인용 이동수단의 통칭이다. 이 ‘강원형 이모빌리티 산업’의 첫 프로젝트가 ‘초소형 전기자동차 생산’인 것이다.

(횡성 우천산업단지 모습. / 출처 : 디피코 우천공단 조감도)
(횡성 우천산업단지 모습. / 출처 : 디피코 우천공단 조감도)

강원도는 횡성 우천산업단지 인근을 이모빌리티(e-mobility)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해 전기자동차 전용공장을 건설한다.

횡성군청 환경살림과 관계자는 “공장 준공과 함께 전기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환경부, 국토부, 교통안전공단 인증 절차를 마무리한 뒤 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횡성군청 전기자동차보급담당과 전상식 주무관은 “횡성군에서 전기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은 강원도 지역 발전에 도움 되는 일” 이라며“”횡성을 선두로 강원도가 친환경적 이모빌리티 강자가 될 것”라고 말했다. 또 “10곳에 불과한 횡성지역 전기 자동차 충전소에서 보듯, 현재 횡성군 사업 인프라의 규모가 작아 추후 문제가 예상되지만 차차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횡성군청 사업단지 지원담당과와 기업유치지원과 관계자는 “아직 시작 전이라 정확한 증가 폭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이번 사업은 횡성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또 “자동차 생산 공장이 횡성군 주민의 주 일자리가 될 것”이라며 “공장 인력 외 사업의 다양한 일자리는 주로 사업을 주관하는 기업들이 관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는 지난 13일 횡성군 웰리힐리파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목희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형 일자리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는 전국 최초 중소기업 중심의 상생 협약이다. 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해 사업 위험과 이익을 공유하고 공동 생산·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도청 관계자는 “강원형 일자리에 참여하는 기업은 9개이다. 완성차제조기업(전기차 생산 업체)인 ㈜디피코와 협력부품 8개사가 협업한다. 공장건설 및 본사 이전을 추진해 오는 23년까지 661억원을 투자하고 580명을 신규고용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업 진행과 비젼전 등을 검토 후 도내·외 25개 관련 기업들이 오는 24년까지 1천800억원의 투자와 1천300여명의 고용창출 의향을 밝히면서 이모빌리티사업의 첫 단추는 물론 미래가 밝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도와 기업은 연말 출시될 초소형 전기자동차 판매망 확보를 위해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과 구매협약을 맺었다. 사전 구매의향을 밝힌 계약자들과 100여대의 구매계약도 체결한 상태다.

황선우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