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택시비 인상, 대학가 합승문화 확산
춘천 택시비 인상, 대학가 합승문화 확산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9.05.15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사들 승차거부 사례도 빈발

전국적으로 택시비가 인상되는 가운데 춘천시 택시요금도 6년 만에 인상돼, 학생들 사이에는 ‘합승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강원도소비자정책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춘천시는 지난달 19일부터 개인택시와 일반택시의 기본요금을 2천800원에서 3천300원으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거리 요금은 152m 당 100원에서 133m 당 100원, 시간 요금은 40초당 100원에서 33초당 100원으로 변경됐다.

택시비 인상으로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합승 문화’가 대거 출현하고 있다. 택시비를 조금이라도 나눠 내기 위해 사전에 타인과 연락하여 합승자를 구하는 것이다. 심지어”택시 같이 탈 사람’이라는 개별적인 게시판이 만들어질 정도이다. 김정은(24·여) 씨는 “지갑이 얇은 대학생들인데 택시비가 올라 너무 부담스러워 합승자를 찾는 일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택시요금 인상으로 인해 최근 대학 게시판(Evert time)에서 합승자를 찾는 글들의 급증 모습)
(택시요금 인상으로 인해 최근 대학 게시판(Evert time)에서 합승자를 찾는 글들의 급증 모습)

이같은 대학승 택시 합승 문화 확산에 따라 기사들의 승차 거부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한림 미디어랩 The H’가 간이 설문조사를 해 본 결과 합승이라는 이유로 “승차 거부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수는 응답자 91명중 무려 약 20%에 달했다. 경춘선을 이용해 통학을 하는 장재헌(24)씨는 “최근에 합승을 많이 하는데 택시 기사분들이 합승자와 나의 관계를 의심하며, 사전에 연락된 합승인 것 같으면 승차 거부를 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합승 관계 의심 승차 거부”에 대한 인터뷰에서 택시 기사들은 답변을 회피하거나 “강원도는 다른 지역보다 요금이 덜 올랐는데 뭐가 문제냐”며 합승에 대한 거부감을 표하기도 했다. 설문 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불만 사항도 알아봤다.

(동승자 관계 의심 승차거부 현황)
(동승자 관계 의심 승차거부 현황)
(춘천내 주 이용 대중교통수단 현황)
(춘천내 주 이용 대중교통수단 현황)

“춘천에서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택시’라고 답변한 응답비율은 절반 이상인 약 60%이며, 뒤를 이어 버스 이용 비율은 39.4%였다.

(택시비 인상 이후 서비스 불만족 조사)
(택시비 인상 이후 서비스 불만족 조사)

동시에 “택시비 인상 이후 승객 서비스에 대해 불만을 가진 적 있었나요?”라는 질문에서 “매우 많다’라는 답변도 81%를 육박했다. 시민들이 택시 승객 서비스에 불만을 표시하는 이유는 “길을 일부로 멀리 돌아간다”와 “불친절하다”가 자주 등장했다. “합승하는 인원이 친구가 아닌 것 같으면 승차를 거부한다”라는 답변도 있었다. 춘천 시청 교통과 한모 담당자에 따르면 시는 시민들의 택시 불만족 민원이 접수되면, 기사 개인이나 해당 소속 회사에 1차 경고를 한 뒤 동일한 민원이 접수될 경우, 벌금이나 운행 정지등의 강력한 처벌을 시행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택시 불만 민원신고 방법으로는 택시 번호, 승, 하차 위치, 결제방법을 춘천시 교통과에 전달하면 된다”며 택시 기사들의 부족한 서비스 의식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시민 김지연(29·교사·여)씨는 “사실 서비스 불량 택시 처벌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고개를 갸웃거렸다.

(택시 승객서비스 불만 사례)
(택시 승객서비스 불만 사례)

박웅 대학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