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누리상품권, 강원도서만 판매 하락세
온누리상품권, 강원도서만 판매 하락세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9.05.1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경상도 등 전국 증가세 뚜렷한 가운데 강원도만 감소

정부가 전통시장 경기 활성화를 위해 도입한 온누리상품권 판매량이 지난해 전국적으로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강원도만 유이하게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공개한 ‘온누리상품권 판매 및 회수 현황’에 따르면 2018년도 전국 온누리상품권 판매액이 전년 대비 39% 가량 증가, 1조4천916억여원에 달한 반면, 강원도는 오히려 35% 가량 감소, 153억2천여만원에 그쳤다.

공단측에 따르면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 첫 발행 후 지속적으로 판매액이 증가, 지난 2017년 1조원대를 넘어섰다.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 7월 발행된 재래시장 전용 상품권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보급되었다. 전국 1천400여개 가맹시장 내 18만여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고, 액면 금액의 60% 이상 사용할 경우 현금으로 잔액도 거슬러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온누리상품권 판매 촉진을 위해 액면가보다 10% 할인된 가격에 상품권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차액과 판매 수수료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온누리상품권 판매 현황’을 지역 단위로 살펴보면, 강원도를 제외한 서울·경기·충청·경상·전라·제주 전 지역의 온누리상품권 판매량이 증가했다. 그러나 제주에 이어 최하위 수준을 보이던 강원도는 2017년을 기점으로 감소현상을 보여, 꼴찌 제주와 유사하 수준으로 추락했다.

이에 대해, 강원도청 경제진흥과 관계자는 “상품권의 편의성이나 여러 가지 (거래)시스템이 안착되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경기가 안 좋아져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수요 자체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판매량이 서울 다음으로 가장 많았던 경상도 지역은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을 적극추진하며 관련 예산을 248억원 배정, 시설현대화, 주차시설 확충, 클린 5일장, 화재안전시설 개보수 등 사업을 이어왔다. 또, 상인조직 역량강화를 위해 우수시장 박람회, 선진지 비교 견학, 우수상품 전시회, 상인회 인건비 지원 등에도 2억1천800만원을 지원하는 등 전통시장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경제 도모를 위해 국민의 혈세가 전폭적으로 지원되는 제도인 만큼 지자체의 보다 적극적인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다윤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