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옌볜 경제협력 ‘환영’
도-옌볜 경제협력 ‘환영’
  • 편집장
  • 승인 2015.05.0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가 옌볜조선족자치주와 우호교류 및 경제무역관계 수립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물론 자신이 선택한 일은 아니었지만 도민들을 빚더미에 앉힐 가능성이 농후한 동계올림픽의 올가미에 사로잡힌 최문순 도지사가 간만에 지도자의 역할을 제대로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번 옌볜조선족자치주와의 경제협력협정 체결은 전세계에서 아직 미개발된 만주․연해주․시베리아 등 ‘처녀지’ 진출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한국 사회가 대륙 진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되었다고 보기 힘든 상황에서 선도적 사례를 창출했다는 차원에서 지도자의 임무를 수행했다는 의미이다.

이번 협정 체결을 위한 중국 현지 방문에서 최지사는 나진-하산-훈춘-강원도 동해안을 잇는 경제협력벨트 구축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역시 북한·중국·러시아의 접경지역에 위치한 두만강권의 특수성을 살려보려는 적절한 접근 방식으로 보인다. 이명박-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면서 대북 사업이 전반적인 소강국면에 들어간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강원도와 같은 접경지 지자체들이 이런 저런 대북 협력 사업을 궁리해가도 중앙 정부에서 한마디로 ‘노’하면 그 자리에서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메커니즘이 여전히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린성, 연해주 등 중국・러시아의 지방 정부와 다양한 경제 교류를 가시화한다면 경제 효과 이외의 부대수익도 예상할 수 있다. 이런 경제협력 활동이 나진・선봉 등 인접한 북한 지역까지도 아우르는 프로그램에 대한 강원도와 중국, 러시아의 요구로 이어진다면 자의적인 중앙정부의 대북 교류사업 불허 관행은 그 입지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 러시아와의 두만강 지역 협력 사업이 대북 교류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낳기는 하지만 원래 주목적은 강원도의 경제적 숨통을 틔우는 계기 마련인 것은 부인하기 힘들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경제성장 국면의 중국 사회가 해당 지역 개발에 관심을 쏟고 있는 현실도 이 지역의 중요성을 더하는 환경이다. 중국 정부는 이 곳에 유라시아-지린성-태평양을 잇는 육상교통망을 구축중이고 훈춘-하산 자유무역지대, 북중러 자유관광지대 개발도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두만강권의 경제환경 변화를 조기에 인식하고 이를 강원도의 경제적 북방대륙 진출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강원 도정의 보다 강한 추진력과 함께, 중앙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