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전국 첫 재난안전통신 통합망 구축
도, 전국 첫 재난안전통신 통합망 구축
  • 서희수
  • 승인 2015.05.01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정선・평창 지역 경찰・소방・행정기관 한 주파수 사용
▲ 17일 강원도 소방종합상황실에서 소방공무원들이 재난안전통신 통합망이 운영될 통신망을 관제하고 있다. /강원소방안전본부 제공

신속한 재난 대응을 위한 경찰・소방・행정기관 통합통신망이 전국 최초로 도내에서 구축된다.

14일 강원소방안전본부는 국비 470억원이 투입돼 강릉・정선・평창에 재난안전 통합 통신망이 구축된다고 밝혔다. 이 통합망은 기관마다 다르게 사용하는 주파수를 하나로 묶어 빠른 공조를 가능하게 하자는 취지다. 지난해 세월호가 초기대응 실패로 많은 인명피해를 발생시켰기 때문에 제 2의 세월호 사건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5월 국무회의에서 결정됐다.

이에 따라, 국민안전처가 주관하는 이번 시범사업 대상지역 세 곳에는 이동 통신사 상용망과 자가망 205개와 영상무전, 문자서비스 등이 가능한 전용단말기가 보급된다.

강원소방안전본부 정보통신계 이진호 지방소방령은 “강원도는 대형 산불 등 재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산지의 비중이 높아 통신이 원활하지 않다”며 “통합망을 설치하기 어려운 지역이기 때문에 강원도에서의 시범사업이 성공되면 타 지역에는 원활히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심진홍과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지역에 우선적으로 설치해 안전지대를 확립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재난안전통신 통합망 시험구축으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경우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도 소방안전본부는 지난 3월23일 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화재통계지도 제작에 이어 또 다시 전국 최초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화재통계지도는 1975년부터 현재까지 40년 동안 도에서 발생한 4만여 건의 화재정보를 담은 지도로 화재발생시 해당지역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인력, 장비배치 등에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 제작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