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하천 수질 관리의 ‘명암’
춘천 하천 수질 관리의 ‘명암’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8.12.29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장천 생태하천 복원 청신호…기준초과 폐수 배출 ‘빨간불’
춘천시 공지천 풍경.
춘천시 공지천 풍경.

춘천시는 정부로부터 받은 지원금을 활용, 치수사업을 포함한 하천 생태계를 복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춘천시 환경정책과 유역관리팀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받은 지원금 125억원을 사용하여 강원도립화목원부터 두미르아파트에 이르는 구간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생태하천 복원을 통해 그동안 도시개발로 오염되었던 마장천을 복원하는 것이다.

복원사업이 진행되면 의암호에 서식하는 잉어와 잡어들의 산란장소를 제공하고 습지 식생을 정화할 수 있게 된다. 또, 일대에 투명데크, 아쿠아리움 등을 설치하고 조류와 어류의 관찰장소와 상태학습 체험장을 조성한다. 현재 진행되는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내후년부터 준공에 착수할 것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한편 이와 별개로 환경정책과 폐수시설 담당자는 불법폐수처리 행태를 지적했다. 최근들어 농업단지와 산업시설을 비롯한 각종 공사현장에서 폐기물법을 준수하지 않은 채 폐수를 버리는 일이 늘고 있다.

폐수처리는 주로 한 곳의 저장고에 모은 후 이를 위탁업체에 맡겨 처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업체가 자체적으로 폐수시설을 만들어 배출허용기준에 맞춰 폐수 농도를 낮춘 뒤 이를 하천이나 하수처리장으로 방류하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폐수를 배출하는 업체가 만드는 폐수처리 시설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간업체에 관리를 맡기다보니 정확한 계량없이 폐수가 배출되고 있는 것이다.

시에서 제정한 법규나 가이드라인이 없기 때문에 시의 정기점검 역시 허술하다. 연 1회의 정기점검과 민원이 발생한 건에 대한 사건에만 개입한 탓에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해 폐수를 배출하는 업체가 해마다 늘고 있다.

시는 올해 조운동 지역 농공단지 입주 업체에 배출허용기준 초과에 따른 개선명령과 배출부과금 700만원을 부과했다. 이 업체는 지난해 배출부과금 175만원에 이어 올해에도 단속에서 적발됐다. 또 다른 사업장은 지난해 폐수배출 시설로 신고하지 않고 폐수를 우수관을 통해 버려 하수관로 시설을 만들 때까지 영업중지 처분을 받았다.

시는 폐수처리 공법이 다양해 한 가지 기준을 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업체마다 여건이 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곳을 아우를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기 애매하다”며 “정기적인 점검 이외에 민원이 발생하는 건에 따라 단속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병호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