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월 사용자 18억명에 ‘트위치’ 4.5억명 빠른 약진
유튜브 월 사용자 18억명에 ‘트위치’ 4.5억명 빠른 약진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18.11.1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저녁8시5분쯤 인도 콜카타에서 벌어지는 세계 체스 강자들의 경기가 실시간으로 트위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있다. [트위치 화면 캡쳐]
11일 저녁8시5분쯤 인도 콜카타에서 벌어지는 세계 체스 강자들의 경기가 실시간으로 트위치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되고 있다. [트위치 화면 캡쳐]

당신은 동영상이 보고 싶을 때 무엇이 생각나는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Youtube)’를 떠올릴 것이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기준 유튜브의 국내 동영상시장 점유율은 85.6%에 이른다. 이렇듯 한국의 동영상 시장을 장악한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도 최고의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경쟁자란 없어 보인다. 하지만 유튜브가 모든 동영상 시장을 장악한 것은 아니다. 유튜브는 녹화 방송의 강자다. 실시간 방송의 1인자는 따로 있다. 바로 ‘트위치(twitch)’다.

트위치는 에머트 시어(Emmett Shear)와 저스틴 칸(Justin Kan)이 2011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한 세계 최대 게임 전문 1인 미디어 플랫폼이다. 1인 미디어 방송인들은 트위치를 통해 자신이 게임을 하는 모습, 게임에 관한 정보 등을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해 방송하고 전 세계의 시청자들과 소통한다. 또한 게임 전문 방송으로 시작한 트위치는 2015년 이후로는 게임 콘텐츠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로 방송 영역을 넓히는 중이다. 2016년 6월 ‘Social eating’이라는 카테고리를 신설하면서 기존에는 금지되었던 먹방(먹는 방송의 줄임말) 채널을 시작했으며, 그해 12월에는 일상방송이라는 채널이 추가했다. 그리고 스트리머의 콘텐츠 제작뿐만 아니라 트위치 자체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게임의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고 이를 방송하는 것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그리고 트위치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2011년 6월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해 2015년 월간 이용자 1억 명을 돌파하는 등 게임 전문 인터넷방송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현재 트위치의 일간 실사용자는 약 1500만 명 이상이며 이를 월간 실사용자로 환산하면 월평균 약 4.5억 명 정도의 이용자가 트위치를 즐기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재 유튜브의 월간 실사용자가 18억 명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트위치가 게임 콘텐츠가 주를 이루는 미디어 플랫폼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결코 적은 수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서는 2016년 3월 15만 명에 불과했던 월간 실사용자수가 불과 2년 만에 8배 증가한 121만 명에 도달하며 한국의 아프리카TV와 국내 1인 미디어 플랫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남궁주일(한림대 미디어스쿨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