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외버스 요금 인상, 유학 대학생들 “집가는 것 고민돼”
시외버스 요금 인상, 유학 대학생들 “집가는 것 고민돼”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2.12.0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부터 5% 인상…저렴한 일반고속은 운행수 적어 더 부담돼
사진=고속버스 운행 시간표. 일반버스가 우등버스·프리미엄버스보다 현저히 운행 횟수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시외버스앱
사진=고속버스 운행 시간표. 일반버스가 우등버스·프리미엄버스보다 현저히 운행 횟수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시외버스앱

코로나19의 영향과 국제유가 급등으로 전국 고속·시외버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타 시도 소재 대학을 다니는 유학생들이 “집에 가는 것이 고민된다”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등은 지난 1일부터 고속·시외버스 요금을 평균 5% 인상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급감한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국제유가 급등으로 경유 가격까지 오르자 “노선 운영이 어렵다”며 요금을 인상한 것이다. 이에 따라, 고속·시외버스를 타고 다니는 대학생들의 부담도 커졌다.

평소 본가가 있는 서울과 학교가 있는 삼척을 오가기 위해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김모(22·여)씨는 “인상된 고속버스 요금이 부담스러원 집에 갈까 말까 망설일 때가 많다”고 말했다. 김씨에 따르면, “버스 운행 횟수가 아주 적은 노선을 이용하는 친구들은 편도 가격이 3만 원에서 4만 원까지 나가는 경우가 있어, 버스도 많이 없는데 비싸기까지 하니 자주 오가지 못하게 된 것 같다”고 전했다.

일반버스가 우등버스나 프리미엄버스보다 현저히 운행 횟수가 적은 서울경부-삼척 노선의 고속버스 운행 시간표. 시간이 맞이 않아 울며겨자먹기로 프리미엄 버스를 타야 하는 대학생들에게는 버스요금 인상이 적지 않은 부담으로 다가온다.

춘천과 삼척을 오가기 위해 시외버스를 이용하는 백모(22·여)씨도 사정은 마찬가지. 백씨는 “대학생 신분에서 알바를 하면서 최소한의 소비를 하려고 하는데 인상된 요금으로 인해 집에 가는 것이 망설여진다”고 말했다.

이들 대학생에게는 가격이 오르면서 일반고속버스와 우등·프리미엄 버스간 가격차가 더 커져 일반버스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커졌다. 김씨의 경우, 삼척의 학교와 서울 집을 오가는 일반 고속버스가 하루 1회 밖에 운행되지 않고 나머지는 다 우등·프리미엄 버스라 요금 인상이 더 많이 된 느낌을 받는 것이다. ”요금이 오른 뒤 일반버스와 우등버스의 요금은 9천100원이나 차이가 난다”는 김씨의 말에는 물가 인상에 따른 유학대학생의 근심이 그대로 묻어나왔다.

김희원 대학생기자

* "지금의 기사는 <탐사보도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결과물로 11월 28일 <사이드뷰>에 게재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