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 시장’서 청년 창업과 수공예 창작의 만남
‘숲속 시장’서 청년 창업과 수공예 창작의 만남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2.04.2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이섬 ‘포레스트 마켓’ 5월1일까지 매주 열려…400여 부스, 체험·볼거리 ‘풍성’
남이섬 ‘포레스트 마켓’의 입구 풍경
남이섬 ‘포레스트 마켓’의 입구 풍경

남이섬에 봄기운이 완연한 가운데, 청년 창업자들의 자립과 지역 핸드메이드 창작자들의 부흥을 위한 ‘포레스트 마켓’이 찾아왔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지역의 핸드메이드 창업자들의 중요한 판로인 지역 플리마켓 행사들이 일제히 중단됐던 바 있다. 위드 코로나의 정착으로 플리마켓을 비롯한 여러 소비행사가 차츰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어려움은 여전하다. 남이섬 측은 이런 지역의 어려움을 감안, ‘근화동396 청년창업지원센터’와 함께 ‘포레스트 마켓’을 기획, 지난 9일 첫 ‘포레스트 마켓’ 행사를 개최했다.

내달 1일까지 매주말 열릴 ‘포레스트 마켓’에 참여하는 팀은 총 400팀 정도로 엄청난 규모다. 회차별로 핸드메이드 제품 판매 40팀, 체험 프로그램 10팀이 포함돼 공예품·리빙·일러스트·패브릭·악세사리 등 다양한 종류의 핸드메이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도자기 컵 만들기·키링 만들기·하바리움 무드등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 또한 즐길 수 있다.

남이섬 마케팅 부문 정재우 이사는 “지역 플리마켓 행사들의 축소·중단으로 지역 소상공인들이 정말 힘든 시기를 보냈고 지금도 그 어려움은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마켓 행사를 통해 이들이 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희망을 키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포레스트 마켓’의 사업 진행은 ‘근화동396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맡고 있다. ‘근화동396 청년창업지원센터’는 지역 내 핸드메이드·일러스트 기반 청년 창작자들의 활동 기반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문화활동으로서의 창작 경험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곳이다.

근화동396 청년창업지원센터 공간운영팀 김윤환 팀장은 “남이섬의 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근화동396 창업팀·춘천 및 타지역의 핸드메이드 창업자들의 판로지원 및 제품 홍보를 위해 포레스트 마켓을 열게 됐다”며 이번 남이섬 행사의 배경을 설명했다.

김팀장은 “포레스트 마켓의 셀러는 근화동396 청년창업지원센터의 지원을 받고 있는 창업팀과 춘천 및 타지역의 핸드메이드 창작자들로 크게 두 부류로 나눠진다”며 “특히 창업팀은 소비자들의 반응을 기반으로 제품에 대한 충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본인들의 판매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각 지역 핸드메이드 제품 제작자들도 코로나로 장기간 움츠려있던 일상에서 벗어나 포레스트 마켓을 통해 다시 활력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9일 남이섬에서 열린 ‘포레스트 마켓’에서 한 부스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제작에 몰두하고 있는 어린이들.
9일 남이섬에서 열린 ‘포레스트 마켓’에서 한 부스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제작에 몰두하고 있는 어린이들.

지역 핸드메이드 창업자들을 위한 행사지만 지난 9일 ‘숲속의 시장’을 찾은 시민 가족들의 표정은 매우 흡족해보였다. 방문객 권모(41)씨는 “춘천을 비롯해 지역 곳곳에 멋진 공방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날씨 좋고 경치도 좋은 숲속에서 솜씨 좋은 상품들을 구입하게 돼서 기쁜 마음이 든다”고 전했다. 또 다른 방문객 임모(35)씨는 “아이들이 체험 프로그램을 정말 좋아해 생각지도 못한 좋은 경험을 하고 간다”며 흡족한 표정을 지었다.

자개로 풍경을 만드는 활동을 주로 하고있는 유리공방인 ‘소리숲공방’ 셀러 권정남(43)씨도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많은 분들께 내 창작활동에 대한 인정을 받고 있고 그 인정은 자신감과 열정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감사와 만족감을 표했다. 권씨는 ”포레스트 마켓에서 다양한 분야의 판매자, 소비자들을 만났고 그만큼 시야를 넓힐 수 있었다“며 ”남은 행사 기간 동안 더 많은 것들을 배워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포레스트 마켓’은 남이섬의 벚꽃축제인 ‘벗(友)꽃놀자’ 행사의 일환으로, 내달1일까지, 매 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열린다.

동혜연 대학생기자

* "지금의 기사는 <로컬뉴스공급캡스톤디자인> 수업의 결과물로 4월 14일 <오마이뉴스>에 게재된 바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