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정부통합전산센터 입지 대구로 선정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입지 대구로 선정
  • 정지나
  • 승인 2015.03.20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지 입지 선정 과정, 투명하다고 할 수 있나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입지가 대구로 정해지면서 유력한 후보였던 강원도 춘천 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부지심사위원회는 지난 7일 대구 동구 도학동 일대를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입지로 선정했다. 제3정부통합전산센터 부지심사위원회는 기반 시설, 건설 입지, 재해 재난, 보안 등 4가지를 기준으로 부지를 선정했다.

 

 부지심사위원회는 “센터부지로 대구를 선정한 것은 보안성이 뛰어나고 자연재해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기 때문” 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대구는 휴전선과 해안선에서 충분히 떨어져 있는 분지형 내륙도시여서 국가보안시설인 제3정부통합전산센터가 들어서기에 적합하다는 점, 소방방재청에서 최근 실시한 지자체 지역안전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는 등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하다는 점, 후보지인 팔공산은 평균기온이 낮은 편이어서 전산센터 입지로 최적이라는 점 등을 들었다.

 

 그러나 유력한 입지 후보였던 춘천시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전산센터의 입지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설의 안전성인데 춘천은 지난 수십 년간 지진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 라며 “반면 대구는 지난해 국내에서 지진이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구가 소방방재청의 지자체 지역 안전도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소방방재청이 평가의 기준을 공개하지 않아 평가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황환식 새정치민주연합 춘천시지역위원장도 논평을 내고 ‘춘천 소외’, ‘들러리’, ‘시민 우롱’ 등을 거론하며 반발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도 당혹감을 내비췄다. 김 의원은 "부지심사위원들에게 춘천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했지만 대구로 선정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남상규 춘천시의원도 선정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며 평가 점수 공개를 요구했다.

 

 전산센터 선정작업을 담당한 행정자치부 전자정부정책과 관계자는 평가위원을 지역별로 안배해 선정하는 등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심사를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평가 점수 등 자세한 평가 과정을 공개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역 간의 감정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