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받은 내용, 모바일로 확인하세요!
진료받은 내용, 모바일로 확인하세요!
  • 한림미디어랩 The H
  • 승인 2020.07.02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서면 안내의 문제점 개선

가입자 대상으로 이벤트 진행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990년부터 실시한 '진료받은 내용 안내'를 30년 만에 서면(우편) 안내 방식에서 모바일(앱) 알림톡 안내 방식으로 개선해 12일부터 시범운영한다.

'진료받은 내용 안내'란 국민의 알 권리 충족과 건강보험 재정에 대한 공동 부담·공동 관리·공동 책임의식을 고취하고자 공단에서 선정한 가입자에게 진료내용을 서면으로 알려주는 제도다.

건보공단은 기존 서면 안내 방식의 경우 가입자의 사생활 침해와 개인 정보 유출, 인터넷(모바일) 발송 요구, 우편비용에 따른 문제점 등을 보완하기 위해 알림톡·M건강보험(앱)의 '진료받은 내용 보기' 안내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진료받은 내용 보기' 알림톡 시안
(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진료받은 내용 보기' 알림톡 시안

강청희 건보공단 급여상임이사는 "사생활 침해 및 개인 정보 유출 방지, 우편비용 절감, 코로나19 등 감염예방 차원의 대면 신고 지양, 모바일 중심 환경 변화를 고려했다"며 "향후 전년도 대비 효과성 및 문제점 등을 분석·평가해 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료받은 내용 안내' 제도 활성화를 위해 3일까지 공단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을 통해 '진료받은 내용 보기'를 이용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총 400명을 추첨해 커피전문점 모바일상품권(5000원)을 지급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가입자의 진료내용이 없어도 공단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을 통해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오는 7월 10일 추첨을 통해 공단 홈페이지 (http://www.nhis.or.kr/)에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며, 향후 경품 이벤트는 3회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

'진료받은 내용 보기'는 2가지 방법으로 홈페이지(http://www.nhis.or.kr/)의 경우 사이버민원센터→보험급여→진료받은 내용 보기→공인인증 로그인 순서로, 모바일 'M건강보험'의 경우 진료받은내용→공인인증 로그인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박수종 대학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